Halloween Day 10.31 수
"핼러윈"이란 귀신놀이 축제는 영국에서도 을 몰랐고, 아직 한국에도 들어오지 않아서 나는 캐나다에 와서 처음 맞이해 보는 날이다. 내가 방문한 한국 형제 가정에서 저녁을 보내게 되었는데, 오늘은 서양 귀신의 날인 Halloween Day라고 이 집 아들이 이상한 옷을 뒤 집어 쓰고는 집집마다 얻으러 다닌다고 나보고 함께 다녀오기를 부탁해서 흥미 삼아 아이를 따라 두 시간 정도를 다녔다. 호박 등을 켜 놓은 집에 가서 노크를 하고 주인이 나오면 ‘Trick or Treat “하고 지껄이면 주인은 사탕이나 초콜릿을 주곤 했다. 괴상한 날을 처음 경험해 보았다. 이렇게 얻은 먹을거리는 아이가 두고두고 먹을 만큼 많이 얻었다. 기독교 나라에서도 이런 귀신 놀이들이 없어지지 않고 지켜져 오고 있는 것이 참 한심하기만 했다.
Halloween Day 유래
Halloween Day는 아일랜드에 살던 켈트족에서 유래된다. 켈트 신화에서 죽음을 관활 하는 ‘Samhain’이라는 신이 있었다고 한다. 그들은 새해 첫날을 11월 1일로 친다. 한해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에 귀신이 자기 집으로 들어온다고 믿어서 못 들어오도록 집안 분위기를 어둡게 하고 집안을 차갑게 하고, 귀신보다 더 무서운 옷을 입고 있으면 귀신이 놀라서 들어오지 못한다는 풍속이 전해져 내려와서 할로윈 장식과 복장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년 말인 10월 31은 “삼하인” 신을 기다리는 축제를 벌인다. 로마가 켈트족을 정복한 뒤 로마 가톨릭 화하면서 “삼하인”신을 기리는 축제를 가톨릭의 모든 성인의 날로 바꾸어 “All Hallow”라고 부르면서 오늘날의 Halloween Day가 되었다. 아일랜드 사람들이 미주에 정착하면서 퍼지게 되었다. 할로윈 데이는 미국 캐나다 어린이들의 축제로 유명하다. 할로윈의 상징물이라 할 수 있는 호박 등은 속을 도려낸 큰 호박에 악마의 얼굴 모습을 새기고 그 안에 촛불을 켜 놓은 것이다. 밤이 되면 도깨비, 마녀, 해적 등으로 가장한 어린이들이 집집마다 다니며 “Trick or Treat(장난을 할까요? 아니면 먹을 것을 주실래요?)고 으름장을 놓으면서 초콜릿과 캔디를 얻어 간다. 가정마다 이 날은 아이들에게 줄 것들을 준비해 놓는다.
♣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로마 가톨릭은 이방 종교의 귀신들의 날들을 성경과 연관시켜 미화하여 우상과 귀신의 종교로 만들어 왔다. 예를 들자면, 바벨론 종교의 풍요와 식물의 신인 담무스가 동지에 죽어서 지하로 내려갔다가 춘분이 되면 다시 살아나서 지상으로 살아 올라오는 신화를 예수님의 부활절로 만들어냈다. 오늘날 교회가 지키는 부활절은 실제로는 성경으로 포장된 담무스의 부활 축제를 지내고 있는 것이다. 믿는 가정들은 그저 아이들의 놀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정신적으로 파고드는 영향력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겠다.
♦ 서양의 할로윈데이, 밸런타인데이, 정체불명의 화이트데이, 블랙데이, 등 귀신과 악습 놀이들을 그리스도인들은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 성경은 “악은 모든 모양(세상 풍조)이라도 버리라”(살전 5:22)고 말씀했다. 대체적으로 교민 교회들은 이 날 저녁은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거리에 나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캐나다 기독교에서는 매년 특별히 할로윈에 대한 전도지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김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