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inggis Khan Khuree(쿨리)는 칭기즈칸 주거지(camp)란 뜻이다. 이곳에서 몽골이 세계를 지배하던 12세기의 칭기즈칸 궁을 중심으로 하는 게르 진영 지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이동식 칭기즈칸의 진영 지를 재현한 곳은 울란바토르에서 27Km이며, 국제공항에서 7Km 지점으로 세계 역사상 최초의 보호 지역인 복드칸 산(Bogd Haan Uul)의 "자르갈란트 계곡"에 자리 잡고 있는데 울란바토르와 준모드(Zuunmod) 사이 공항으로 가는 길가에 있다.
칭기즈칸 마을은 유목민들의 전통적인 주거지인 게르의 특징을 살린 몽골식 휴양지로, 몽골의 민족문화와 유목문화를 국내·외 여행객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1992년에 설립되었다. 이곳 게르의 장식이나 형식 구성은 몽골 문화의 특성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이 마을 중심에 있는 칭기즈칸 궁(Chinggis Khan Place)은 12세기 칭기즈칸이 타고 전쟁터로 옮겨 다니던 큰 바퀴가 달린 이동식 왕궁 게르를 방불케 하고 있다. 게르 천막의 재료는 곰, 늑대, 스라소니 및 기타 동물 가죽과 그 털로 이루어져 있다. 좋은 재료와 얼마나 잘 꾸며 놓고 사느냐는 형편에 달린 일이다.
▶규화목(硅化木)은 나무화석( Silicified Wood)이다. 나무가 광물 성분 삼투 과정의 결과로 완전히 돌로 바뀐 상태. 나무의 줄기 조직의 원래 구조는 그대로 있으면서 모든 유기 물질이 광물질로 바꾸어진다.
이곳의 많은 게르는 숙박 또는 행사용으로 빌려 쓸 수 있었다. 마침 우리가 방문하였을 때 한 무리의 사람들이 전통 옷을 입고 축제라도 하는 듯하여 알아보니 의사가 된 아들을 축하하기 위하여 잘 꾸며진 게르 하나를 세내어 축하연을 베풀고 있었다.
◈ 칭기즈칸 궁
칭기즈칸의 영정을 모신 이 궁은 몽골의 전통음식점이다. 그 안에 들어가 보면 화려한 황궁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식탁과 의자는 권위와 무게감을 풍기며 곰 가죽 깔개가 깔려있고 벽에는 눈표범 가죽이 이어져 있는 거대한 왕궁이다. 이 궁 안에서 느끼는 것은 전통 음식을 먹으러 왔다기보다는 군신 회의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몽골의 전통 음식인 후슈르(코셔)와 바니쉬 찐만두, 그리고 양고기
◈ 숙박용 게르(Ger)
게르 비용을 알아보니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침대 네 개가 있는 게르 하나를 하루 쓰는데 15만 투그릭(₩75000)이었다.
▼칭기즈칸의 이동식 궁전(게르)
세계를 제패하고 호령하던 칭기즈칸도 이동식 궁전에서만 살아서 변변한 궁전 하나 남겨 놓은 것이 없다. 칭기즈칸의 이동식 궁전은 몽골 돈 500, 1000투그릭짜리 뒷면에 그려져 있어서 그때의 그 실물을 볼 수 있다.
김제화/ jewha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