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기독교 역사의 두 줄기는 로마 가톨릭과 기독교 역사이다.
1) 가톨릭 선교역사일본이 천주교를 처음 접하게 된 때는 1549년 8월 15일 중국에서 선교하든 스페인의 프란시스코 소속 하비에르(Xavier1505~1552) 선교사 일행이 규슈 남단 가고시마를 찾음으로 이다. 그는 가고사마 영주 시마즈 다카히사(島津貴久)를 찾아 인사를 드리고 성모자(아기 예수 안고 있는 마리아) 성화를 드렸더니 마리아의 아름다움에 영주와 그 어머니가 감탄했다고 한다. 호감을 가진 영주는 하비에르에게 선교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그들이 살 집을 마련해 주어서 그곳에 천주교가 자리 잡는데 도움을 주었다. 하비에르는 일본에 2년 3개월가량 머물면서 가고시마, 히라도, 야마구찌 지방에 신자들이 생겨났다. 그가 떠난 뒤에도 신자가 계속 늘어 1556년경엔 2천 명이 넘는 신자가 생겨났다. 이때부터 일본에서는 기독교를 기리시단(Kirishitan, キリシタン 切支丹)이라 부르기 시작했는데, 기독교란 포르투갈어 끄리스떵(cristão)의 발음(音借)에서 따온 것이다. 지금은 크리스천(クリスチャン)이라고 부른다.
500년 전 가톨릭이 일본에 들어올 때는 강한 자만 살아남는다는 전국시대로 각 지방의 다이묘(영주)들은 세력을 키우며 경쟁하고 있을 때였다. 이때 처음 포르투갈 상인들을 대한 다이묘들은 서양 상품과 조총에 큰 관심을 가졌다. 포르투갈 상인들은 무역을 하면서 함께 포교활동도 하였는데, 마침 유력한 다이묘들이 무역과 포교활동을 허락하면서 천주 교당도 지어주는 호의를 베풀었다. 처음 천주교는 사회의 빈민과 천민들이 받아들였으나, 시간이 가면서 유력한 다이묘들도 개종하는 사람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때는 영지의 다이묘(영주)가 개종하면, 영지의 백성들도 따라서 개종하므로 천주교인 수는 늘어나게 되었다.
▶ 쇼군(しょうぐん, 將軍)과 천주교
그때 일본의 정치제도는 실권이 없는 왕은 상징적인 국가수반이며, 국정 최고 권력자, 통치자는 쇼군이다. 쇼군은 대장군의 줄인 말이다.
▶ 쇼군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 1534.~1582)
1573년 오다 노부나가는 천주교 다이묘들의 지원으로 일본 전국을 통일하게 되자, 그는 천주교를 불교에 대항할 세력으로 보호하려고 교토(그때 서울)에 교당도 짓고 신학교도 세우도록 지원하였다. 이제 일본은 천주교를 믿는 영지와 불교 영지와 갈등하면서 무력충돌을 일으키고 있었다. 불교. 세력이 반란을 일으키자 군대를 보내 교토 불교의 본산지를 초토화했다. 정치적으로 천주교를 잘 보호해 주던 쇼군 ‘오다 노부나가’가 1582년 부하에게 살해당하자, 천주교에 고난의 그림자가 드리우기 시작하였다.
▶ 쇼군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1537~1598)
오다를 이어 실권을 장악한 히데요시는 처음에는 천주교에 대해서 너그러웠다. 그러나 도요토미가 천주교를 탄압하게 된 데는, 스페인이 식민지 확장을 위해 먼저 선교사를 파견하여 현지인들의 환심을 얻은 후에 군대를 보내 식민지로 삼는다는 이야기를 들은데 있다고 전해진다. 1597년 2월에 외국인 26명의 천주교인을 나가사키에서 처형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많은 천주교인이 순교를 당하면서 탄압을 받게 된다.
▶ 바테렌(사제)(伴天連追放令)
1587년 6월 19일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천주교 사제들에게 추방령을 내린 사건이다. 그리고 모든 사제들에게 20일 내로 일본을 떠나라는 명령을 내렸다. 탄압은 주로 외국인들에게 편중되면서 내국인에게는 그리 적극적이지 않아서 어느 정도 고난은 있었지만, 견디고 넘어갈 만하였다.. 히데요시가 조선을 침략하는 임진왜란을 일으키면서, 규수 지방의 천주교 다이묘들을 모두 임진왜란에 동원하였는데, 조선 침략의 선봉장이었던 고니시 유키나가는 독실한 천주교 다이묘였으며 그의 휘하 병사들도 대부분 천주교인이었다.(자료제공 '미들뻔)
▶ 쇼군 도꾸가와 이에야스(徳川家康 1543-1616)
1598년 도요토미가 죽자, 도꾸가와 이에야스가 정권을 장악하면서 막부의 중심을 교토에서 에도(도쿄)로 옮겨 막부 정권을 수립하면서 전국시대가 끝난다. 그리고 천주교를 맹렬히 핍박하기 시작한다.
▶금교 령(禁敎令)
1614년 1월 27일 도쿠가와는 전국적으로 천주교를 믿지 말라는 금교 령을 내렸다. 도쿠가와는 정토종 불교로 평소에 천주교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었고, 불교와 유학자 세력의 부추김이 더해져서 서양 종교 탄압과 외국인을 추방하면서 쇄국 정책을 폈다. 전국의 성당들을 파괴하고 배교하지 않는 선교사나 다이묘들은 필립핀으로 추방하였다. 이때부터 천주교도들에 대한 탄압은 아주 조직적이고 구체적이었다.
※ 잔인한 고문
천주교의 뿌리를 뽑기 위해서 배교하도록 회유하는 고문 방법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잔인하였다.
1. 오 인조(五人組) 감시 체체
조직적으로 교인들을 찾아내기 위해 마을마다 오 인조(五人組)(五人組) 조직을 만들어 서로 감시케 했다.
2. 현상금
천주교인을 고발하는 자에게와 외국인 사제 신고자에게는 더 많은 현상금을 주었다.
3. 후미에(踏繪) 제도
배교의 표시로 예수의 초상화를 밟고 지나가게 하는 후미에(踏繪) 제도도 만들었다. 그래도 의심스러우면 예수상이 달린 십자가에 침을 뱉게 하고, 성모 마리아를 창녀라고 크게 말하도록 강요했다.
4. 잔인한 고문들과 사형 방법들.
1) 인두로 낙인을 찍고, 톱으로 사지를 자르고, 뜨거운 온천물을 몸에 끼얹는 고문
2) 화형, 참수형
3) 갯벌에 세운 십자가에 묶어놓아 밀물 때 바닷물에 잠겨 죽게 했다.
4) 수장-산채로 가마니로 말아 묶어 바다에 던져서 죽게 했다..
5) 아나츠루시 고문
가장 고통스러운 고문으로 밧줄로 몸을 감아 거꾸로 매달아 이마나 관자놀이의 정맥에 작은 구멍을 내어 피가 한 방울씩 떨어지게 하여 천천히 죽게 했다. 며칠 동안 죽지도 못하고 당하는 고통으로 선교사들 마저 신앙을 버리게 만들었다. 배교하지 않으면 죽는 길 밖에 없었다. 이런 천인공노할 잔인한 학살로 250년 동안 약 20~3020~30만 명의 천주교도들이 순교했다.
▶ 엔도 슈샤쿠의‘수난’이란 소설에 당시의 처형 장면이 많이 묘사되어 있다.
▶ Silence(침묵) 영화--일본 초기 천주교도들의 핍박을 다룬 영화로 유튜브로 볼 수 있다.
▶ 카쿠레기리시탄(隠れキリシタン)
금교 령을 통해서 탄압은 상상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자, 천주교도들은 지하에 숨는다. 규수의 여러 섬 지방에 숨어서 끈질기게 믿음을 지키며 지낸다. 250년이 지나는 동안 그 땅에서 천주교도들의 씨가 말리는 듯하였지만, 에도막부가 미국에 의해 강제로 개항하게 되고 에도막부가 무너지고 1973년 새 정부 메이지 6년에 금교령이 폐지되면서 기나긴 고난의 은둔생활이 끝났다. 1865년 프랑스 선교사들에 의해 기적적으로 발견되었다. 환난과 핍박을 피하여 숨어서 산 교도들이 22만여 명이나 되는데, 이들을 카쿠레(은둔) 기리시탄(隠れ キリシタン)이라고 부른다. 이들이 살던 마을은 성지로 그들이 사용하던 물건들은 무엇이든지 성물이 되었다.
김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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